가정용 프라이팬의 종류와 관리요령, 제품 추천

프라이팬은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조리 도구이자 또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리 도구 입니다. 어떤 종류의 제품이 좋은지, 관리는 어떻게 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제품 추천도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프라이팬의 종류

가정용 프라이팬은 재질과 코팅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재질에 따라 열전도율, 보온성, 내구성, 무게, 가격 등이 달라지고, 코팅에 따라 논스틱 기능이나 세척 용이성이 달라집니다.

[알루미늄 프라이팬]

가장 일반적인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알루미늄은 가볍고 열전도율이 좋아 요리하기 쉽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다만, 코팅이 벗겨지기 쉬워 2~3년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합니다. 

  • 추천: 테팔 인덕션 티타늄 1X 익스피리언스 프라이팬

테팔 인덕션 티타늄 1X 익스피리언스 프라이팬, 1개, 32cm

알루미늄 프라이팬 중에서는 다이아몬드, 대리석, 티타늄 등의 코팅이 혼합된 것이 내구성이 높습니다.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요리 상급자에게 인기있는 재질은 스테인리스입니다. 스테인리스는 여열 조리가 가능하고, 녹슬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천: 한일스텐레스 스플릿 통오중 스텐 후라이팬

한일스텐레스 스플릿 통오중 스텐 후라이팬, 28 cm, 1개

그러나 예열 시간이 길고, 음식이 눌어붙기 쉬워 요리에 요령이 필요합니다.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의 다층 구조가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좋습니다.

[철 프라이팬]

고온 조리가 가능하고 아웃도어에도 적합한 재질은 철입니다. 철은 강불로 요리할 수 있고, 볶음이나 튀김 등에 좋습니다. 그러나 무겁고, 손질이 까다로워 요리에 시간이 걸립니다. 

  • 추천: 중화요리 무쇠웍

중화요리 무쇠웍, 36cm, 1개

철 프라이팬은 오래 사용할수록 논스틱 기능이 생기므로, 장기간 애용할 수 있습니다.

[구리 프라이팬]

열전도율이 뛰어난 재질은 구리입니다. 구리는 음식이 빨리 따뜻해지고, 구이나 볶음에 적합합니다. 

  • 추천 제품: Hakan 세프용 구리팬

가성비 구리팬 Hakan 가성비 통 구리팬 셰프용 구리 프라이팬 후라이팬, 10.6 in(27cm), 1개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본체가 무겁고, 변형하기 쉬워 취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티타늄 프라이팬]

가볍고 튼튼한 재질은 티타늄입니다. 티타늄은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과 내식성이 높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전도율이 낮아 음식이 따뜻해지는데 시간이 걸리고, 강불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추천: 해피콜 티타늄 IH 후라이팬

해피콜 티타늄 IH 후라이팬, 28 cm, 1개

티타늄 프라이팬은 중화 이하의 조리에 적합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프라이팬 관리요령

조리 및 이동 시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어린이, 노약자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사용 및 보관해야 합니다.

프라이팬을 처음 사용할 때는 코팅을 오래 유지하기 위하여 깨끗이 세척하여 말린 후 소량의 식용유를 팬에 고르게 두른 후 사용해야 합니다.

프라이팬 추천

재질과 코팅에 따라 사용법과 세척법이 다르므로, 구입하신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잘 읽고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시 예열을 잘 해야 음식이 눌어붙지 않고, 강불 요리는 피해야 코팅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또한 나무나 실리콘 재질의 조리도구를 사용해야 코팅이 벗겨지거나 긁히지 않습니다.

세척시 물세척 보다는 키친 타올로 닦아서 보관하는 것이 제품 수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프라이팬 추천

프라이팬에 음식이 눌어붙은 경우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프라이팬에 베이킹 소다를 고르게 펼치고, 눌어붙은 부분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약한 불에 10분 정도 끓여주면, 눌어붙은 음식이 쉽게 떨어집니다.

또 다른 방법은 얼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프라이팬을 살짝만 달군 후, 얼음을 넣어줍니다. 얼음이 녹으면서 눌어붙은 음식이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이 방법은 시간도 적게 걸리고, 프라이팬에 흠집이 날 걱정도 없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4 리뷰 라이프 • dalswlf@gmail.com